본문 바로가기
F.Y.I/금융

일자리 채움 청년지원금

by Ksnake 2024. 3. 11.
정부가 청년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 지원금 정책을 시행했습니다. 제조업 등 빈일자리 업종 중소기업에 취업하는 청년에 총 200만 원을 지급하는 일자리 채움 청년지원금인데,
이번 포스팅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일자리 채움 청년지원금

      • 정부가 청년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를 위해 새로운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일자리 채움 청년지원금'으로, 제조업 등 일자리가 부족한 중소기업에 취업하는 청년에게 최대 200만 원의 지원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청년들이 안정된 일자리에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 원하는 빈일자리 업종: 조선업, 뿌리산업 등 제조업, 농업, 음식점업, 해운업, 수산업

      - 제조업 업종: 고용보험 사업장 한국표준산업분류 대분류가 “제조업(C)” 기업

      - 제조업 외 빈일자리 업종: 관계부처의 사전수요를 통해 확정된 기업(고용 24 온라인 신청 페이지에서 확인가능)

      • 「일자리 채움 청년지원금」 예산의 범위 내에서 지원하므로, 예산 소진 시 선착순으로 신청 마감 예정

       

      지원내용

      • 빈일자리에 취업한 청년이 취업 후 3개월·6개월 근속 시 각 100만 원 지원금을 청년에게 지급합니다. (취업 후 6개월 근속 시, 최대 200만 원을 지원금 지급)

      - 취업 후 3개월 근속 시, 100만 원 지원금

      - 취업 후 6개월 근속 시, 추가 100만 원 지원금

       

      지원자격

      • 2023.10.1.~2024.9.30. 기간에 빈일자리 사업체에 정규직으로 취업하여 3개월 이상 근속한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인 청년이면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단, 채용일 현재 타 사업체에 취업 중이면 안됩니다. 군 경력자는 복무기간에 비례하여 최고 만 39세까지 참여할 수 있습니다.

      1) 2023.10.1.~2024.9.30. 기간에 취업한 청년

      본 기간에 취업하고 근속기간(3개월·6개월)이 경과된 후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취업한 기업에서 근로기간의 단절 없이 3개월 이상 재직 중이어야 합니다.

      2) 취업일 기준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 대한민국 국민

      군 경력자는 복무기간에 비례하여 참여제한 연령을 적용하며 최고 만 39세까지 참여할 수 있습니다.

      만 18세 미만은 연소자증명서(친권자 동의서, 가족관계기록사항에 관한 증명서 등)가 필요합니다.

      3) 빈일자리 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하여 고용보험에 가입된 청년

      해당 기업의 정규직 취업일 기준으로 고용보험에 가입되어야 합니다.

      4) 정규직으로 취업하여 주 소정근로시간 30시간 이상 근무

      근로계약서를 통해 근로계약 기간의 정함이 없는 근로자로 채용되어, 주 소정근로시간 30시간 이상의 근무가 확인되어야 합니다.

      5) 청년 우대요건: 취업애로청년 우대 선발(모집인원의 10%를 취업애로청년 선발) 취업애로청년: ❶ “연속하여 4개월” 이상 실업 상태 ❷ 고졸 이하 학력 ❸ 「고용보험법」 제23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26조 고용촉진장려금 지급 대상 ❹ 청년도전지원사업 수료 청년 ❺ 자립준비청년, 보호연장청년, 청소년복지시설 입퇴소 청년 등 ❻ 북한이탈청년 ❼ 자영업 폐업 이후, 최초로 취업한 청년 ❽ 국민취업지원제도에 참여하고 최초로 취업한 청년 ❾ 뿌리산업·조선업 추천 훈련기관을 이수한 청년 * 취업애로청년 자세한 요건은 고용 24(온라인) 사업신청 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합니다.

      지원절차

      1) 사전 확인

      온라인(고용 24)에 접속해 지원자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용 24의 참여신청 페이지에서 사업참여 운영기관을 확인할 수 있으며, 운영기관을 통해 지원자격 상담이 가능합니다.

      현재 신청청년이 가입된 고용보험 사업장을 기준, 자동으로 사업장 소재지 내 운영기관이 선택됩니다. 또한, 사업장 소재지 내 운영기관 중 신청청년이 원하는 운영기관 선택도 가능합니다.

      2) 참여 신청 및 1차 지원금 신청 취업 후, 3개월 근속 시 지원요건이 되는 청년이 고용 24를 통하여 온라인에서 신청합니다.

      - 「일자리 채움 청년지원금 사업」 참여 신청서를 온라인에서 직접 입력

      청년은 재직증명서 등을 통해 3개월 근속이 확인될 경우, 1차 취업지원금 100만 원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준비할 서류

      - 근로계약서 사본(pdf 또는 jpg 파일)

      - 취업애로청년 증빙서류(취업애로청년우대 신청자 경우 해당)

      - 신청일로부터 2주 이내 발급된 재직증명서 혹은 신청일 전 근속을 증명하는 급여이체내역

      3) 참여 자격 심사 및 확정

      사업참여 접수 후, 운영기관 및 사업장 소재지의 관할 고용센터에서 청년의 참여 자격을 심사합니다. 이 과정에서 신청서 보완 또는 추가자료 제출 요구가 있을 수 있습니다.

      4) 2차 지원금 신청

      관할 고용센터로부터 참여자격을 승인받고 3개월 근속에 대한 1차 지원금을 지급받는 청년은 6개월 근속에 대한 지원금을 운영기관에 신청하여야 합니다.

      - 6개월 근속 시 ‘제2차 일자리 채움 청년지원금’ 지급 신청 청년은 재직증명서를 통해 6개월 근속이 확인될 경우, 2차 취업지원금 100만 원으로 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6개월 근속 시 총 200만 원의 지원금을 지급) 「일자리 채움 청년지원금 사업」 참여 신청서를 온라인에서 직접 입력

      준비할 서류

      - 신청일로부터 2주 이내 발급된 재직증명서 혹은 신청일 전 근속을 증명하는 급여이체내역

      일자리 채움 청년지원금의 활용

      • 일자리 채움 청년지원금은 청년들이 안정적인 취업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돕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청년들은 제조업 등 빈일자리 업종의 중소기업에서 취업할 때 추가적인 재정적 지원을 받을 수 있으므로, 일자리를 찾는 데 있어서 경제적 부담이 덜해지게 됩니다. 이러한 지원으로 인해 청년들은 취업에 집중할 수 있으며, 더 나은 일자리에 취업할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대학 재학생 맞춤형 고용서비스의 효과

      • 대학 재학생 맞춤형 고용서비스의 확대는 학생들의 진로와 취업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학생들은 적합한 진로 및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취업 준비 활동을 할 때 지원금을 받을 수 있어서 더 많은 학생들이 취업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대학이 학생들의 취업 지원을 강화함으로써 학교와 취업 시장 간의 연결고리를 강화하고, 학생들이 졸업 후 적절한 직장에 취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