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Y.I/금융

[정부혁신] 카드포인트 통합 현금화 서비스

뒤다흙 2023. 11. 22. 23:53
카드 포인트 현금화란?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와 계좌이체 조회 시스템을 연동해 카드 포인트를 통합하여 현금화하는 서비스입니다. 잠자고 있던, 나도 모르던 카드 포인트를 조회하고 현금화하세요!

 

 

남아돌던 카드 포인트, 한 번에 현금으로 내 주머니에

나는 직장생활 2년 차인, 올해로 스물아홉 살이 된 김지웅이다. 여행과 외식 등 여가에 대한 지출이 큰 편이고, 다양한 문화생활을 위해 영역별로 유리한 혜택을 주는 카드를 하나씩 발급받다 보니 사용하는 신용카드만 5개에 이르렀다. 하지만 일에 치여 생각했던 것만큼 여가 소비는 하지 못했고 연회비만 꼬박꼬박 내고 있었다. 가입할 때 나를 유혹했던 카드사별 포인트는 어디에 얼마나 적립되어 있는지 신경 쓸 겨를도 없었다. 무엇보다 카드 포인트는 해당사의 가맹점 또는 제휴를 맺은 곳에서만 쓸 수 있었기에, 언제 어디서나 쓸 수 있는 현금에 비해 불편함이 커 일일이 알아볼 생각이 들지 않았다. 그러던 어느 날, 금융위원회의 보도자료를 통해 1월 5일부터 모든 카드사의 포인트를 통합 조회해 간편하게 지정 계좌로 이체하는 것이 가능해진다는 것을 알게 됐다. 즉, 내가 보유하고 있는 모든 카드 포인트를 한 번에 현금화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나는 여신금융협회에서 운영하는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시스템 누리집과 금융결제원이 관리하는 ‘어카운트인포(AccountINFO)’앱을 이용해 내 포인트를 계좌 이체해 보기로 했다. 나도 모르는 새 적립돼 있던 카드 포인트를 현금화해 보니 3만 원이나 됐다. 거금은 아니었지만, 기분 좋게 부모님과 함께 배달음식을 시켜 먹으며 자투리 돈의 중요성을 다시 생각해볼 기회가 됐다. 그 이후 카드 포인트 적립 현황을 꼼꼼히 찾아보게 된 것은 물론, 무분별하게 포인트만 보고 카드에 가입했다가 해지하는 일도 줄었다.

우리 국민 숨은 지갑 찾기

신용카드 가입 시 제공하는 카드 포인트 혜택은 수수료율 못지않게 소비자들의 카드 선택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그런데도 여러 장의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흩어져있는 포인트의 적립 현황, 사용처, 사용방법에 대해 제대로 알고 활용하기가 어렵다는 문제점이 계속 제기되었다. 매년 사용되지 않고 사라지는 카드 포인트를 현금으로 환산하면 1천억 원이 넘는다는 사실은 카드 포인트가 우리 국민의 숨은 지갑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사용하는 카드사 전부에 걸쳐 포인트를 통합조회하고 현금화 하여 즉시 사용할 수 있게 한 이번 서비스는 있는지 없는지도 몰랐던 국민의 묵은 돈을 찾아줬다는 데 의의가 있다. 카드사들은 포인트 혜택을 제공하면서 신중한 상품설계를 할 것이고, 소비자들은 꼼꼼히 살펴 자신에게 꼭 맞는 카드만 가입 하게 되는 효과 역시 기대된다.

 

[출처] 행정안전부 간행물 "2021 정부혁신 100대 사례집"